IMG-LOGO
최종편집: 2025-08-19 22:18:06

전북대 정인원 대학원생, 한국곤충학회‘우수상’수상


... 최세영 (2023-05-12 16:34:18)

IMG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곤충계통진화연구실의 농축산식품융합학과 소속 정인원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소라)이 최근 열린 ‘2023년 한국곤충학회 ․ 한국응용곤충학회 공동 춘계학술발표회’ 구두 발표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정인원 학생은 전 세계적 해충 중 하나인 열매꼭지나방(Stathmopoda auriferella) 을 연구 대상으로 한 ‘Application of AI in microlepidopteran pest’ 주제의 연구 과정을 발표했다.

또한 학술발표를 통해 AI 기술인 ‘YOLO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해충을 탐지하고 생물의 분류군을 정확하게 선택하기 위한 필수 과정인 생물종 동정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성과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 대학원생의 연구는 미래 농업분야에서 개발이 필요한 신기술 중 하나로 우리 농업분야에 직면한 위해요소 제거에 대한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역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나아가 종 동정 뿐 아니라 분류 및 생태 모니터링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관련 사례와 연구가 지속적으로 개발 및 추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인원 대학원생은 “격려와 도움을 주신 김소라 지도교수님 및 연구실 부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이번 성과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청주에서 열린 이번 학회는 우리나라 곤충학을 이끌어가는 대표적 학회인 한국곤충학회와 한국응용곤충학회가 20여년 만에 공동으로 개최한 춘계 학술발표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