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총장 남천현) 한의학과에 재학 중인 김지원·김아림(이상 3년)·노우정(2년) 학생의 공동 연구 논문이 SCI급 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 Impact factor=5.6) 9월 호에 등재됐다.
등재된 논문은 ‘호로파(fenugreek)가 제2형 당뇨와 당뇨 전 단계에 미치는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으로 김영식(한의예과) 교수와 최유민(한의학과) 교수가 교신저자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 논문은 한약재와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호로파(葫蘆巴)가 제2형 당뇨 환자와 당뇨 전 단계 환자에게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를 비롯한 혈당 관련 지표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혈중 지질 관련 지표들에서도 개선 효과가 있음을 담고 있다.
특히 이 논문은 호로파의 항당뇨 효과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기존 약물치료만이 아닌 한약재를 이용한 당뇨병 치료 및 관리 방법이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데 의의가 있다.
김영식 교수는 “호로파가 당뇨 예방 및 관리에 안전하게 응용될 수 있음을 밝히게 됐다”면서 “호로파의 복용 형태와 성분에 따른 혈당 및 혈중지질 변화를 확인하고, 한의학 임상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