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5-12 09:57:27

전북대 정인원 석사과정생, 병해충 스토리 경진대회 ‘대상’


... 최세영 (2023-11-03 18:11:27)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곤충계통진화연구실의 농축산식품융합학과 소속 정인원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소라)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한국응용곤충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제1회 농작물 병해충 발생 스토리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AI를 통한 해충 진단 기술을 고도화하고 이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해충 발생에 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인원 석사과정생은 식용 및 약용으로 활용되는 쐐기류 식물의 가해 해충인 대만수염나방(Hypena Trigonalis)에 대해 알부터 유충, 번데기, 성충까지의 단계별 생태 사이클 정보와 기생파리를 활용한 생물적 방제법을 제시했다. 이러한 방제 방법은 농작물 보호는 물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대회를 통해 구축된 AI 진단 빅데이터는 농업 현장에서의 해충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한층 더 효과적으로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상기후와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돌발해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인원 석사과정생은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게 도와주신 김소라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부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더 나은 성과와 연구를 위해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