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밤 전 세계 지성들과 함께하는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이하 <위대한 수업>)에 미국의 떠오르는 스타 정치학자 브라이언 클라스(37)가 출연한다. 오는 4월 10일에 실시될 22대 총선을 앞두고 <위대한 수업> 제작진이 1년을 공들여 준비한 강의다.
브라이언 클라스는 지난 10년간 권력의 정점에 섰던 전 세계 수백 명의 권력자와 만나며 권력자의 심리와 권력 부패의 속성을 연구했다.
그는 이번 강의에서 19세기 영국의 정치가이자 역사가인 액턴 경의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명제를 깊게 파고든다.
권력의 부패 이유를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권력을 욕망하는 이들 중에는 소시오패스, 마키아벨리즘, 나르시시즘 성향을 갖는 이가 많다는 사실을 짚으며 권력이 뇌 구조를 바꾼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한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회적 편견과 진화적 불일치로 인해 우리가 나쁜 리더, 위험한 리더를 선택한다는 불편한 진실도 밝힌다.
그는 반복되는 권력의 부패를 막기 위해서는 ‘무작위성’을 통해 권력을 도구로 쓸 줄 아는 적임자들을 끌어들이고 시스템을 개혁해야 함을 강조했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정치학자 브라이언 클라스의 ‘권력은 왜 부패하는가’ 7부작은 오는 20일(수)부터 28일(목)까지 평일 밤 11시 40분에 EBS 1TV에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