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5-15 18:19:25

한국치즈과학고,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


... ( 편집부 ) (2024-05-20 23:02:07)

IMG
교육부 전국에서 10개교 선정… 치즈, 미생물·바이오 분야 지역인재 양성

한국치즈과학고등학교가 교육부의 ‘협약형 특성화고’로 거듭난다.

전북교육청은 한국치즈과학고가 치즈 분야와 미생물·바이오 분야 지역인재 양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협약형 특성화고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5월 20일 밝혔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지역과 국가에 필요한 특수 산업이나 지역 기반 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 기업, 특성화고등학교 등이 협약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는 고등학교다.

전북에서는 한국치즈과학고가 임실군-치즈산업체 컨소시엄과 전북하이텍고가 스마트팩토리분야로 완주군-완주산단 컨소시엄을 꾸려 지난 5월 10일 발표평가를 진행해 최종 한국치즈과학고가 10개교에 선정됐다.

한국치즈과학고는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공모에 ‘임실과 함께 움트는 치즈명장, 세계로 꽃피울 지역인재’를 비전으로 △치즈개발·제조 캡스톤 디자인 △마을과 함께하는 리빙랩모델 △교육-취업-후학습-정주를 위한 산학공동교육 △학교+기업 유제품 공동개발 프로젝트 등을 주요 교육플랜으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R&D 지원인재, 상하농원·친한F&B 등 연계 핵심기능인재, 스타트업 인재, 협약대학 진학(계약학과) 등 다양한 진로 및 성장경로를 제시했다.

임실군과 전북특별자치도는 다양한 치즈산업 및 축제 연계, 국외 전문교육프로그램 지원, 지역정주 및 취업 지원, RIS 및 직업교육혁신지구를 연계한 지역인재가 정주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체제를 구성했다.

이에 앞서 전북교육청은 지역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약형 특성화고 선정이 절실하다는 판단 아래 지난해부터 전북글로컬특성화고 등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 3월 25일 전북교육청에서 도청-교육청-기초지자체-기업-대학-유관기관의 각급 기관·단체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완주군 전북하이텍고, 임실군 한국치즈과학고의 2024년 협약형 특성화고 지원을 위한 지·산·학 업무 협약을 맺고,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