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시․도교육청의 교육관련 민원을 전국 어디서든 국번 없이 편리하게 통화할 수 있도록 교육민원 상담전용 특수번호 ‘1396’ 운영을 10월 1일부터 시작했다.
특수번호 1396의 앞자리 ‘13’은 형식번호, 뒷자리 ‘96’은 교육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교육’의 초성(ㄱ, ㅇ)과 유사하게 발음되는 숫자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특수번호 ‘1396’ 은 교육부가 지난 5월 미래창조과학부로 신청하여 6월에 부여받은 후, 8월 (주)케이티를 운영사업자로 지정하여 9월말까지 서비스 준비를 마치고 10월 1일부터 전면 운영을 시작했다.
전국 어디서든 국번없이 상담전화 ‘1396’을 누르면 전화를 건 사람이 위치한 지역의 관할 시도교육청 콜센터나 민원실로 자동 연결되어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단순한 문의는 콜센터나 민원실에서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고 보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면 담당부서로 연결해 준다.
특정한 지역의 시도교육청에 민원을 신청할 때는 지역번호와 함께 ‘1396’을 누르면 해당 시도교육청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국민들이 전화로 시도교육청에 교육민원을 신청할 때 지역번호를 포함한 교육청별 특정 전화번호 9~11자리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왔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시도교육청에 전화민원을 신청할 때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청의 전화번호를 확인하거나 114 안내 또는 지역번호를 포함해 11자리의 전화번호를 눌러야 하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특수번호를 운영하게 되었다”면서 “이제부터 국민들이 ‘1396’을 사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교육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