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교육통합지원센터(센터장 임성희)는 지난 7일 신규 학교-마을교육기관 매개자를 위한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마을 강사들이 교육 전문가로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마을 강사들이 교육 전문가로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내 교육 인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마을강사들의 재능을 나눔으로써 지역 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매개자의 이해, 교육과정과 학교-마을교육과정의 이해, 신규기관 수업시연 및 피드백,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법 및 실습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학교-마을교육과정은 완주군, 완주교육지원청, 완주군교육통합지원센터가 상호연대, 협력하여 더 큰 학교, 더 큰 배움터 조성을 위한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한 교육 커리큘럼 설계, 디지털프로그램(AR&VR)을 활용한 컨텐츠 확장,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보충과 연대)를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구현이 목적이다.
이번 기초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전문성을 가진 마을 강사들이 교사와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지역사회의 교육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지역 교육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