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장신대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산학관커플링사업단(단장 이남섭 교수․NGO학과)은 지난 2월 17일부터 20일까지 일본 협동조합 5곳을 방문하는 등 방문 연수를 실시했다.
방문단은 이남섭 교수의 인솔 아래 2013 사회적협동조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 5명과 참가 우수기업 대표인 이홍락 이사장(전주의료생협), 조용희 센터장(전주생명자활센터)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일본 나고야시의 대표적인 협동조합인 미나미의료협동조합 본부와 부속 지역센터인 그룹홈시설, 노인재가시설, 지역생산자 협동조합 물류복합센터, 논비리 농촌마을생협, 나고야대학의 생활협동조합 등 5곳을 방문했다.
특히 방문단은 일본 현지의 협력기관의 세심한 연수프로그램 구성과 일본의 선진협동조합 발전 배경, 협력과 자립이라는 협동정신을 배우고 한국의 경험을 교류하는 만남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학생들의 연수경비는 산학관 커플링사업 참가기업이 1인당 120만원씩 전액 지원했다.
이남섭 단장은 “이번 일본 협동조합 연수는 돌봄과 나눔의 선진협동정신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기회”였다면서 “앞으로도 사회적 협동조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과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해외기관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년 협동조합 프로그램은 3월부터 시작하며 참가희망 학생과 기업은 사업단(전화 063-230-5616)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