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4일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새 교육과정에 대해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 교육과정은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했으며,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새 교육과정은 먼저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데 맞춰졌다. 이에 따라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며,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한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일반선택, 진로선택) 개설이 가능해지며,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도 확대된다.
또한 기초교과영역(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넘을 수 없도록 하고,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중학교의 경우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또한 핵심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감축해 학생의 학습 부담을 줄이기로 하는 한편,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요구에 따라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정보화 사회의 기초 소양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새 교육과정은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문학’ 교육을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감성과 소통 중심으로 전환하고 교과별로 인문 요소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예술·체육 교육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연극교육 및 예술 동아리 활성화, 뮤지컬 등 활동 중심 예술교육 확대도 추진한다.
아울러 한자 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학교급별로 적정한 한자 수를 제시하고 교과서에 한자 병기의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나아가 사회적 소양 함양을 위해 고교에 ‘통합사회’ 과목을 신설하여 대주제 중심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가 가능하도록 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유아 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를 강화하고, 초등 1~2학년의 경우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려 확보된 시수는 ‘안전 생활’ 교과 등으로 운영된다.
교육부는 10월 초부터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해 내년 하반기에 새 교육과정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며,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중·고 학교현장에 2018년부터 연차 적용된다(국정교과서는 2017년부터).
교육부는 새 교육과정이 현장에 뿌리 내리도록 하기 위해 교원 양성 기관의 체제 개편과 현장 교원 연수 추진, 교육과정과 연계한 대학 입학제도 개선 등 후속조치를 준비 중이다.
새 교육과정 총론 발표에 대해 한국교총은 “잦은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현장 피로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고, 교육과정의 안착과 성공 여부는 현장 교사들과 학생들의 공감대와 준비가 전제돼야 한다”며 타이스케줄 조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문·이과 칸막이를 없애 균형적인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반면 전교조는 “교사와 학생들은 2007년, 2009년, 2011년의 연이은 교육과정개정으로 혼란과 피로감에 시달려왔다”며 “현장 교사를 배제한 졸속적인 교육과정은 또 다시 실패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전교조는 특히 “교육부는 한국사 국정화를 추진하기 위해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의 국정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와 관련된 언론보도가 잇따르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