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는 최근 아파트 관리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지난 6일 군산시 민방위상황실에서 아파트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했다.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소속 한영화 수석연구원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련 규정을 쉽게 설명하면서 주요 분쟁사항, 질의사항, 아파트 운영에 필요한 참고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아파트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을 했다.
또한 군산경찰서에서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범죄양상과 예방법을 알기 쉽게 안내했고, 군산소방서에서는 화재로 인한 재산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이번 교육에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단지 뿐만 아니라 교육수강을 원하는 공동주택단지의 구성원, 관리사무소장, 공동주택 내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원 등 200여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보였다.
한 참석자는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알게 되어 매우 유익하다. 정기적으로 있었으면 좋겠다”며 교육소감을 밝혔다.
군산시는 이번 교육의 주안점을 입주자대표회의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공유하여 주거공동체의 소통 그리고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 아파트조성에 뒀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교육함으로써 아파트 관리의 선진화와 화합하는 주거공동체 문화를 조성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