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에서는 16일부터 시 홈페이지〔시민참여>시민제안 란〕등을 통해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만들기를 위한 제1회 시민 테마제안을 공모한다.
민선6기 전주시가 가지고 있는 테마에 옷을 입히고 풍성한 색채를 더하기 위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의 삶과 생활에 녹아있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이다.
금년에 새롭게 추진하는 이번 테마제안 공모는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가 품고 있는 핵심가치는 시민들의 참여와 소통, 공감대가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는 김승수 전주시장의 평소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공모 대상자를 3개 영역으로 나눠 ▲전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시민 테마제안 공모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공무원 테마제안 공모 ▲대학 교수, 연구원 등 캠퍼스 지식인들을 대상으로 한 주요대학 캠퍼스 지식인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한다.
시민 테마제안 공모는 전주시 4대 비전(함께하는 복지도시, 활기찬 일자리도시, 품격있는 문화도시, 지속가능 생태도시)에 대한 제안공모를 시작으로, 매 분기마다 시정 주요현안과 전주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무원 테마제안 공모는 현장에서 뛰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업무와 연관된 국책사업 제안공모와 행정서비스 향상분야, 전주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제안 등으로 추진한다.
캠퍼스 지식인 아이디어 공모는 시정핵심가치(사람, 생태, 문화)와 전주시의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대형 국책사업 발굴을 위해 도내 주요대학 교수 및 연구원, 대학원생 등 캠퍼스 지식인들을 대상으로 별도 공모절차를 진행하여 우수제안으로 선정 시, 전주시 전략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에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전주시민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소소한 생활형 제안부터, 국가예산이 투입되어 전주시의 외연을 확장시키고 경쟁력을 갖춘 생동감 넘치는 도시로의 변모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 제안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이번 전주시 테마제안 공모는 전주시민 뿐만이 아니라 전주를 사랑하고 변화를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전주시 홈페이지(http://www.jeonju.go.kr) 시민참여>시민제안’란 및 별도의 팝업창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우편접수도 가능하다.
시에서는 접수된 테마제안에 대해 별도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하고 실무심사 및 본 심사를 거쳐 최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 우수상 2명에게는 50만원, 장려상 3명에게는 10만원의 상금을 각각 지급할 계획이며 제안사항에 대해서는 시 주요사업으로 채택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