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5-12 09:57:27

어르신 건강, 우리가 챙겨요!


... ( 편집부 ) (2015-03-03 17:13:22)

IMG
정읍시보건소가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건강챙겨드리기 사업이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는 거점경로당 150개소 이용 어르신과 주민, 만성질환자 3천여명을 대상으로 연중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소는 “정읍시 노인 인구는 23.3%로 이미 초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며 “이에 따른 만성질환자가 크게 늘어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수명 연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은 자가 건강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 대사증후군 예방 건강검진, 대사 증후군 예방 및 관리교육, 뇌졸중 고위험자 경동맥 검사, 권역별 심·뇌혈관 질환 예방 건강강좌이다.

농한기인 1월~2월 운영되는 자가건강과리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경로당 별로 2회에 걸쳐 운영된다.

수지침과 발마사지, 우드아트, 노래교실, 한지공예 등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 스스로 육체적. 정서적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사증후군 예방 건강검진은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되는 1월부터 3월까지 운영된다.

혈압과 당뇨, 콜레스테롤, 빈혈, 체성분 등 5종의 검진을 실시해 뇌졸중 위험군은 경동맥 희망 검진기관(병.의원) 검사를 의뢰하고 질환자 및 건강행태 위험자 및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대상자로 등록 관리하며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에 의뢰한다.

1월부터 6월까지는 대사 증후군 예방 및 건강관리교육을 실시해 고혈압과 치매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평소 생활습관 등을 안내하고 교육한다.

특히 65세 이상 치매 위험 어르신 간이정신상태 검사(MMSE-DS)를 시행,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뇌졸중 고위험자 경동맥 검사에서는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중 환자 중 2개 이상의 질환을 앓고 있는 중복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경동맥 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권역별 심·뇌혈관질환예방 건강강좌에서 전북권역 원광대학병원 심뇌혈관질환센터 교수를 초빙해 심근경색 및 뇌졸중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요령 등을 안내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 지속적인 어르신 건강 챙겨드리기 사업을 통해 질병과 빈곤 등으로 힘들어 하는 어르신들에게 큰 힘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사업추진으로 어르신들이 즐겁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