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18 01:46:23

변화된 전주 모습, 이젠 지도로 확인하세요!


... 허숙 (2016-06-10 16:16:49)

전주의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고정밀(1:1,000) 수치지형도 수정·제작사업이 추진된다.

전주시는 국토지리정보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총 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노송동과 중화산동, 금암동, 인후동, 효자동 일대를 중심으로 60도엽(15㎢)의 고정밀(1:1000) 수치지형도 갱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1:1,000 수치지형도’는 지형·지물을 일정한 축척에 의해 기호, 문자, 속성 등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나타낸 지도로,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형태로 변환한 전자도면이다. 이러한 수치지형도는 상·하수도 관망도 등 지하매설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인도와 차도, 도로시설물 위치 등 시설물 관리와 도시계획, 건축물 인허가와 각종 공사 설계업무 등에 활용된다.

이를 위해, 시는 항공사진을 이용해 도안을 작성하고 60여 종의 시설물에 대한 지리조사를 거친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정위치 편집과 구조화 작업 등을 거쳐 오는 11월까지 수치지형도 갱신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가 이처럼 고정밀 수치지형도 갱신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최근 4년간 추진된 수치지형도 갱신사업이 주로 혁신도시와 서부신시가지 등 도시개발 중심지를 대상으로 진행되면서 인구밀도가 높은 전주 구도심지역의 수치지형도의 최신성이 저하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양도식 전주시 생태도시계획과장은 “수치지형도는 지하시설물 관리와 생활지리정보, 각종 용역 사업 등 생태도시 전주 만들기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며 “수치지형도 갱신사업을 통해 최신성을 확보해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공간정보를 활용·확대 할 수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치지형도는 민원인에게도 제공하는 자료로 1/5,000수치지형도는 국토지리정보원(map.ngii.go.kr)에서 무상으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1/1,000 수치지형도는 온라인(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 www.nsic.go.kr)과 방문을 통해 구입·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