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04 23:03:35

남원향교 청소년 문화체험 학교 운영


... 고수현 (2016-07-13 14:11:51)

남원향교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2016 청소년 향교‧서원 문화체험 학교」에 선정돼 7월 11일부터 10월 7일까지 4개월간 청소년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 문화재청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옛 학교인 향교‧서원을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학생들의 선비정신 체험과 인성 함양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한다.

「2016 청소년 향교‧서원 문화체험 학교」에서는 선비정신을 ‘어진 사랑(仁)과 올곧음(義)’으로 정의하고, 선비가치 함양 6기예(技藝)인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①꿈(희망) ②끼(소질) ③꾀(지혜) ④깡(용기) ⑤꾼(장인) ⑥꼴(개성)의 ‘6ㄲ(쌍기역)’으로 풀어 청소년에게 흥미롭고 유익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총 다섯 개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첫번째로 우리 고장의 문화유적을 직접 돌아보는 ‘문화유적기행’이 있으며 두 번째로 여름방학을 맞아 이야기 사자소학 강좌를 통해 쉽게 들을 수 있는 ‘충효와 예절이 바로서야’가 있다.

세 번째는 지역 배출 대표인물 및 남원 문화유적 바로알기 프로그램인‘청소년 문화 골든벨!’이 있으며 이어서 네 번째는 예의를 중시하며 집중력 증강과 정신수련에 중점을 둔 국궁, 투호 및 우리고장 전통 부채만들기 등‘민족의 얼이 숨 쉬는 놀이 및 문화체험’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직접 전통 의복을 입고 문묘 분향, 알성, 향음 등을 할수 있는 ‘선비가 되어보는 아름다운 추억’이 계획되어 있다.

특히 7월 14일(목)은 우리고장의 문화유적지인 황산대첩비지, 국악의 성지, 혼불문학관등 지역문화탐방 및 체험기행이 진행되고 8월 24일(수)은“청소년 문화골든벨”이 진행될 예정으로 많은 청소년들에게 우리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