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는 지역영상문화 활성화를 위해 영화 DVD 아카이브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아카이브'(archives)는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화해 한데 모아 관리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 둔 파일이나 자료를 말한다.
최근 많은 기관들에서 보관, 기록의 가치가 있는 자료들을 모아 아카이브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에는 국내외 극영화, 국내외 다큐멘터리영화, 애니메이션 등 여러 장르의 영화가 아카이브 되어 있으며 센터의 다양한 상영회와 센터 내 개인 관람, 유아놀이방 관람 등에 활용 되고 있다.
2012년 비영리 또는 교육 목적으로 상영하려는 외부 단체에게 DVD 아카이브 지원을 시작했고,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한 해 동안 20회 지원에 886명이 관람했다.
2016년에는 DVD 상영지원을 받고자 하는 기관이 증가해 8월 31일까지의 통계에 따르면 27회, 1600여명이 혜택을 받았다.
방학을 맞아 배산작은도서관, 글마루작은도서관, 동산작은도서관 등 지역 내 작은 도서관들의 이용이 늘고 매월 정기적으로 DVD 상영지원을 이용하는 단체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올해만 벌써 10회 운영해 1100여명이 이용하는 인기프로그램이 됐으며 추후 지속적으로 지원 받을 예정이다.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는 시민들이 쉽고 자유롭게 미디어를 활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대안적 공공문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전문적인 영상물 아카이브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대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지역 상영활동의 허브 기능을 다각도로 갖춰나갈 예정이다.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의 DVD상영지원 관련해 자세한 문의는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상영·지원팀 070-8282-807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