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05 09:42:04

우리는 무주군민입니다!


... ( 편집부 ) (2020-06-12 19:07:31)

IMG
무주군이 관내 다문화가족들의 원활한 사회적응과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위해 분야별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다문화가족들의 교육과 상담, 일자리, 육아, 화합을 위한 지원에 주력하고 있으며 위탁 중인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무주군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위탁해 △가족관계, △가족돌봄, △가족생활, △가족과 함께 하는 지역공동체 등에 관한 기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족관계 사업으로는 가족사랑 멘토링을 비롯한 부모교육과 아버지-자녀모임, 부부교육, 이중 언어 환경조성, 청소년 진로지원, 문화교육 지원, 개인 및 집단상담 등을 추진한다. 올해부터는 새로 채용한 가족상담 전문 인력을 활용한 가족관계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족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후원과 연계, 인 · 물적 자원 지원 등의 취약가족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가족 돌봄 사업도 진행한다.



가족생활지원을 위해 초기 정착을 돕기 위한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과 학력지원, 취업 관련 소양교육, 직업훈련(통번역지원활동가, 한식조리사, 이중 언어 강사 등), 일자리 연계 사업을 추진한다. 또 가족과 함께 하는 지역공동체 부문에서는 가족봉사단활동을 비롯한 자조모임(기타, 탁구, 전통춤 · 음식, 밴드) 등을 지원하고 화합과 인식개선, 가족친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공동육아나눔터 운영과 결혼이민자 대학 학비 지원, 한국어교육 지원,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 방문교육, 통·번역서비스 사업 등은 특화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휴관에 들어갔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함께 재개관해 8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무주군은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주기적 환기와 시설소독, 방문자 명부 작성,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지침 준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