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17 10:02:48

제4기 전라북도 인권위원회 인권위원 공개모집


... 한문숙 기자 (2021-05-24 16:24:58)

전라북도가 오는 6월 7일까지 ‘제4기 전라북도 인권위원회’ 인권위원 6명을 공개 모집한다.

심의·자문기구인 인권위원회의 주요기능은 도민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사항, 인권보장과 인권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인권약자의 인권증진에 따른 실천과제 발굴 및 인권센터의 운용에 관한 사항, 인권센터의 상담 및 조사결과에 관한 사항, 인권에 관한 교육 및 홍보, 인권영향평가 등의 업무에 대한 심의․자문 등을 수행한다.

또한,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사항의 심의결과와 인권센터의 상담 및 조사결과에 따라 개선권고․의견표명․시정 권고 등의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인권위원회는 15명 이내로 구성되며, 이 중 당연직 위원 3명, 연임위원 5명과 도의회 추천 몫 등을 제외한 6명을 공개모집 한다. 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모집분야는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노동, 법조계, 학계 및 사회복지 등 6개 분야이다.

신청자격은 인권문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전라북도에 주소를 가지거나 거주을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사람, 또는 도내 소재 사업에 종사하거나 또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사람 중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1.인권단체에서 인권활동 경력이 있는 사람
2. 학계 및 교육계에서 인권 관련 연구 및 경험이 있는 사람
3. 국가기관 또는 법조계에서 인권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한 사람
4. 그 밖에 인권약자의 권익증진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신청자격을 갖춘 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인권과 관련된 기관이나 시민단체 등에서 추천할 수도 있다. 도는 신청자 중 인권활동 경력 및 전문성 등 위원으로 적합 여부, 성별균형, 전문분야, 위원회 중복여부, 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도청 홈페이지 도민소통▸인권공감▸인권자료실에서 참여 신청서를 내려받아 제출서류와 함께 작성해 방문접수, 이메일(mulsoly@korea.kr), 등기우편, 팩스 등으로 보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