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03 19:15:44

정읍시 마을기자단, “마을 곳곳 생생한 지역 소식 전해요”


... ( 편집부 ) (2022-09-23 18:18:09)

IMG
정읍지역 마을 곳곳의 다양한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해 줄 10인의 마을기자단이 탄생했다.

정읍시공동체활성화센터(이사장 이봉열)는 지난 7월 5일부터 9월 21일까지 마을 활동과 기자단 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동가양성 교육을 추진하고, 21일 마을기자단 양성 교육 수료식을 열어 10명의 기자단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미디어 활동가양성 교육은 주민이 직접 참여해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취재·보도함으로써 마을 홍보와 대·내 외 소통관의 역할을 담당할 기자단을 양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은 총 7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기자단 활동에 필요한 미디어 이론교육과 마을신문 기획 및 기사 작성, 사진 촬영 기술, SNS 활용법과 카드 뉴스 제작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견학해 일상적으로 접하는 뉴스나 라디오 방송물에 대한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방송 장비를 활용한 뉴스 제작에도 직접 참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교육을 통해 기자단이 수행해야 할 실무적 지식과 마을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배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마을 소식지 ‘샘고을 이모저모’를 제작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은 “이번 마을기자단 교육을 받으면서 우리 마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다”며 “우리 마을의 무궁무진한 자원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알림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단은 앞으로 마을 곳곳을 누비며 생생한 지역 소식을 전하고, 전라북도 공모사업인 ‘전북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성화 지원 사업’에서도 활동할 계획이다.

이석 공동체 과장은 “이번 마을기자단 양성 교육이 지역 소통의 기반을 조성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다양한 마을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농촌사회에 활력이 넘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