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23 00:34:55

전주시립 서신도서관, 고전인문교양 강좌 운영


... ( 편집부 ) (2024-07-19 01:11:12)

IMG
전주시립 서신도서관은 지난 16일부터 12월 3일까지 총 20차례에 걸쳐 고전인문교양 강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며, 전라정신연구원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진다. 올해 고전인문교양 강좌는 '주역에서 길(吉)을 찾다'와 '대학(大學)! 인간의 길을 열다'를 주제로 각각 10회씩 운영된다. 이 강좌들은 시민들에게 동양 고전에 담긴 옛 성현들의 삶의 자세와 지혜를 통해 현재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강의는 김학권 원광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와 김윤곤 전라정신연구원 사무총장이 맡아 진행한다.

'주역에서 길(吉)을 찾다' 강연은 △주역이란 무엇인가? △역경의 편찬과 가치 △역경 해석 체계 △역전의 형성 △연전의 철학적 이치와 지혜 등을 다룬다. '대학(大學)! 인간의 길을 열다' 강연은 △왜 대학인가? △격물치지의 이해 및 실천 방법 △제가의 이해 및 실천 방법 등을 주제로 한다.

전라정신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서신도서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들이 고전 인문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역과 대학을 통해 수강생들이 동양 고전을 사색하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최현창 전주시 도서관본부장은 "시민들이 고전을 통해 삶의 가치와 의미를 고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서신도서관에서 시민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