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의 대표 행사인 전주비빔밥축제가 오는 10월 전주의 맛과 비빔의 미학을 담은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펼쳐진다. 전주시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전주종합경기장에서 ‘2024 전주비빔밥축제 - 전주UP, 비빔UP’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전주비빔밥축제는 ‘전주페스타 2024’의 포문을 여는 행사로, 전주의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오감만족 음식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비빔의 미학을 담아 음식과 예술문화 행사가 어우러지는 복합문화예술 축제로 향상되어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축제에서는 전주의 우수한 음식과 예술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20여 개의 복합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대표 행사인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는 전주종합경기장의 준공년도를 기념해 1963명이 참여하는 뜻깊은 행사로 꾸며진다.
전주음식주제관과 전주음식 테마존, 각종 공연 및 행사도 운영된다. 전주음식 테마존은 전주 향토 음식과 국내외 유명 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음식 체험존으로, 비빔패밀리 존, 명품음식 존, 풍류음식 존, 세계비빔 존, 청년쉐프 존 등 다양한 존으로 구성된다.
전주음식 테마존에 참가를 원하는 단체 및 업체는 전주시청 누리집(www.jeonju.go.kr)과 축제 공식 누리집(www.bibimbabfestival.com)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모집 기간은 8월 16일까지다.
올해 축제에서는 버스킹, 비빔퍼레이드, 스타쉐프 마스터클래스, 플래시몹이 포함된 비빔 공연, 야간 공연, 각종 이벤트 등 다양한 공연 및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노은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올해 전주비빔밥축제를 전주비빔밥뿐만 아니라 전주의 특별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한국 전통의 맛과 멋, 흥이 어우러진 축제로 만들 계획”이라며,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주의 대표 음식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프로그램 일정 및 예약은 축제 공식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사)문화상상 온(063-282-5979)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