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산서초등학교(교장 김진구)가 도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올해 공모 주제를 '수업방법 혁신을 통한 행복 교육 실현'으로 정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했으며, 산서초등학교는 ‘레인보우(Rainbow) 플랜으로 만들어가는 행복 산서교육’이라는 주제로 공모했다.
산서초의 레인보우(Rainbow) 플랜은 Rainbow 각각의 철자에 맞춰 △Root(내 고장에서 뿌리를 배우는 문화학습) △Adventure(문제해결교육을 통한 도전의식 함양) △Inherit(지역공동체에서 가치를 배우는 교육과정) △Nature(녹색성장의식 함양 교육) △Balance(학력·인성·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Oversea(글로벌 국제감각 교육) △We(공동체 교육)의 7가지 교육 프로그램이다.
산서초는 또한 3년 동안 꾸준히 실시한 사례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해 다양한 수업을 운영한 것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서초 정준형 연구부장은 “사례중심 프로젝트 수업은 주제에 맞게 핵심성취기준 중심으로 수업을 재구성한 후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행사, 교육기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등을 융합해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을 수업 안으로 끌어들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며 “무엇보다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늘 즐겁고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이 좋았다”고 말했다.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산서초는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학교 기관 표창 및 인증패, 포상금 등을 받게 되며, 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는 내년 1월 전라남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회에 소개된 후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http://ncic.go.kr)에 탑재되고, 우수사례집 및 CD가 전국에 있는 교육지원청(180개)에 배포될 예정이다.
김진구 교장은 “이번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은 선생님들의 열정과 더불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의 관심과 사랑의 결과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즐거운 교실 수업, 꿈을 찾는 체험활동 등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부모와 함께 영대산에 오르는 산서초 학생들)

(산서초등학교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