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부터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의 '익산시민이 만드는 재미IN라디오'가 팟캐스트를 타고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라디오제작교육을 수료한 시민들과 블로그를 통해 익산공동체라디오방송을 진행해 오다 지난 5월부터는 팟캐스트(인터넷 방송)로 채널을 확대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익산 시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익산시민이 만드는 재미IN라디오'
익산의 크고 작은 소식들을 알리고, 지역 단체 활동가를 초대하는 <우리동네 알림방>, 지역의 다양한 사람들과 우리 이웃의 사는 이야기 <장미연의 이웃집 사람들>. 트렌드 키워드를 소재로 게스트와 함께 일상속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트렌드 it 수다>, 스튜디오에 모시기 힘든 전국 곳곳의 다양한 사람들과 전화연결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듣는 <최윤정의 전화데이트>. 익산 미디어교육의 현장 이야기, 참여자들의 이야기, 교사들의 교육 후일담과 고민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는 <미디어 talk talk>. 일상이 바쁜 와중에도 이웃과 함께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정성들여 만들어지고 있는 이 프로그램들은 격월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대학 진학을 할까, 바로 취업을 할까? 1318 온에어’
청소년들 대상으로 진행하는 라디오교육 <1318 온에어> 방송도 꾸준히 업데이트 된다. 남다를 끼를 가지고 밴드, 댄스 등 다양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라디오에 직접 담는다. 평소에 청소년들의 진짜 이야기가 궁금했다면 이 방송을 놓치지 말자.
‘형형색색의 다양한 이주민들의 이야기 무지개라디오’
머나먼 한국으로 떠나와 살림을 차리고 열심히 일을 하는 이주민들의 마음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 네팔,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온 다양한 이주민들의 이야기를 담는 방송 무지개라디오는 벌써 6개의 에피소드가 업데이트 되었다. 음식, 여행, 인생, 음악, 문화 등 서툰 한국어로 나누는 다양한 이야기가 멀게만 느껴졌던 이주민들과 청취자들을 오랜 친구들처럼 만들어 준다.
익산의 다양한 팟캐스트 방송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팟캐스트 또는 팟빵 앱,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팟빵 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라디오교육, 팟캐스트방송에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홈페이지(www.ismedia.or.kr)이나 070-8282-8076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