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복권위원회기금으로 운영되는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정재영)이 16일 군산대학교 황룡문화관에서 '2016학년도 제 2회 시니어 과학자와의 만남'을 가졌다.
군산대 과학영재교육원 원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시니어 과학자와의 만남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유장렬 박사를 초청해 “융합과학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를 맡은 유장렬 박사는 한국식물학회, 한국식물생명공학회, 한국생물정보시스템생물학회 회장 등 여러 학술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지난 2004년에는 국민포장을, 2009년에는 과학기술훈장 웅비장을 수상했다.
또한 유박사는 Plant Biotechnology Reports 및 Plant Cell Reports 등 국외 전문학회지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현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명예연구원으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유장렬 박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융합과학을 사례와 역사적 성과 중심으로 소개했다. 또한 미래 과학자를 희망하는 영재교육원생들에게 미래의 융합과학의 흐름과 융합과학을 연구하는 연구자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조건 및 마음가짐 등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했다.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2010년부터 기초과학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업적을 달성해 대한민국 국가석학으로 선정된 과학자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지역학생들에게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는데 기여하고 있다.
군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2010년부터 기초과학분야에서 공학분야에 이르기까지 세계적 수준의 업적을 달성한 최고과학자, 시니어과학자, 여성과학자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제공하는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