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5-04-04 23:03:35

학교 밖 교실에서 꿈꾸는 아이들의 과학이야기


... 고수현 (2016-08-16 13:37:56)

전주시는 16일부터 오는 26일까지 관내 초등학생 2~4학년을 대상으로 한 창의생활과학교실 제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생활과학교실은 9월 1일부터 11월 18일까지 10주간 운영되며, 학생들이 주변의 생활 속 과학적 현상을 간단한 실험과 관찰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원소들아 모여라, △내 몸에 필요한 이온, △자기력이 보여주는 나노입자들, △땅 속에 들어있는 물질, △내가 숨 쉴 때 필요한 것은, △거울아 거울아, △모래야! 어디어디 숨었니?, △충치야, 안녕~, △탄소의 다양한 변신, △숲의 선물, 피톤치드 등이다.

참가 신청은 각 동 주민센터 및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해 접수하면 되고, 참가비는 재료비와 교재비를 포함해 3만8000원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지역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전북대학교 생활과학교실에서 총 3기로 운영하며 저소득층 자녀와 노인, 장애인, 소외계층을 대상인‘나눔과학교실’과 일반아동이 참여하는‘창의과학교실’로 나뉘어 지역아동센터 7개소와 복지관 2곳 및 동 주민센터 3개소와 도서관 6개소, 전북대학교 등 모두 19곳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에 앞서, 시는 생활과학교실 운영을 통해 지역 어린이들이 다양한 실험과 질문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협력 학습을 통해서 창의력 및 인성 함양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한편, 생활과학교실은 학교교육 밀착형 실험·탐구·체험 중심의 과학교실을 지역생활권 내에서 운영함으로써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제고하고 과학 친화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학교 밖 과학체험 프로그램이다.